먼저 그림이 완성되는 과정을 한 번 봅시다.

 

그림이 완성되는 과정

첫 스케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그림을 잘 못그립니다.ㅋㅋ

 

그래도 저는 처음의 스케치에 비하면 그냥저냥 볼만한 그림으로 마무리하는 편입니다.

 

여러분들도 그림 초보라면 아마 저랑 비슷한 실력일 텐데요, 자기의 실력에 비해서 그럴듯한 그림을 그리는 팁을 몇 가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다른 글에서 이야기했던 내용이 중복될 수도 있습니다.

 

레이어를 어떻게 쓰고, 브러시를 뭘 쓰고 그런 것보다는 제가 생각하기에 좀 더 본질적인 내용을 말씀드릴게요.

 

초딩때 미술학원 다닌 거 빼고는 배운 적이 없는 사람의 말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1. 스케치는 적당히 그리자.  - 초보는 이 단계에서 완벽하게 그리는 게 불가능합니다. 그리면서 수정하면 됩니다.

 

2. 그림을 그린다기보다는 만들어나간다, 혹은 쌓아나간다는 이미지를 갖자. - 틀리면 수정하고, 잘못 색칠해도 덮어 씌우면 됩니다.

 

3. 원본 그림 관찰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자.

 

4. 좌우반전해서 보기, 사이즈 바꿔서 보기, 멀리서 보기, 다른 기기로 보기 등등 다양한 방법으로 그림과 원본을 관찰하자.

 

5. 안그려지면 다른 거 하다가 그리고, 그래도 안되면 내일 그리자.

 

6. 그림을 여러 날에 걸쳐 오랫동안 그리자.

 

 

이 정도입니다.

 

그리고 저 위의 gif 파일을 다시 한번 보세요.

 

완성된 스케치 위에 채색만 추가되는 게 아니라, 형태가 계속 바뀌는 게 보이시죠?

 

심지어 채색할 때에도 색감을 잘못 잡아서 나중에 투명도를 조절한 레이어를 하나 추가해서 전체적인 색감도 바꿨습니다.

 

또 고양이 얼굴이나 몸통에 약간 잘못 색칠했다는 느낌이 드는 부분도 있지만, 지우고 정확한 색으로 다시 채색하기보다는 그냥 두고 다른 색으로 덮어 씌우거나 하기도 했습니다.

 

 

그림을 잘 그리는 분들은 이런 과정이 없거나 굉장히 적습니다.

 

하지만 다시 말하면, 못 그리는 사람이라도 위의 과정을 거친다면 마치 잘 그리는 사람처럼 어느 정도는 괜찮은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이야기 이기도 하죠.ㅋㅋ

 

그리고 우리는 프로가 아니기 때문에 시간제한도 없어서 널널합니다.

 

천천히 그립시다.

 

그리다 보면 '이걸 내가 그렸다고?'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마음에 드는 그림을 그려낼 수도 있으실 겁니다.

 

그렇다고 제가 저 고양이 그림 그리고 나서 그렇게 느꼈단 건 아니고요..

 

아무튼 이 글이 그림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다들 화이팅 해서 고수가 되시길 바랍니다.

 

저도 노력하겠습니다.ㅋㅋ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