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사람은 아는 버그헤드 엠페러의 후속 버전이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음질이 아주 좋은 대신에 그만큼 불편하기로도 유명했죠.

신버전들도 큰 틀에서는 구버전과 유사합니다. 편의상 신버전도 그냥 버그헤드로 부르겠습니다.

 

추천 대상, 특징, 사용법 순으로 말씀드릴게요.

 

추천대상

 

1. 나는 음질이 최우선이다.

2. 컴퓨터 사양이 좋고 DAC와 스피커 등 기초적인 오디오 시스템은 준비되어있다.

3. 이미 메인으로 쓰는 고음질 플레이어는 하나쯤 있다.

 

사양도 많이먹고 로딩도 오래 걸려서 버그헤드 하나만으로는 평소에 음악을 듣는데 불편할 수밖에 없습니다. 저는 Deezer라는 플레이어를 주로 쓰고 가끔 버그헤드를 이용합니다.

 

 

특징

 

1. 음질이 특출나게 뛰어나다

 

 

일반적인 플레이어들은 말할 것도 없고, 고음질 플레이어로 유명한 푸바보다 한 단계 위의 음질을 들려줍니다(주관적).

 

저는 이 플레이어를 처음 접했을 때 '아니 음악 플레이어 하나 바꿨다고 이렇게까지 소리가 달라지는 게 과연 가능한 일인가?' 라는 신비로운 의문이 생길 지경이었습니다.

 

뭐 어떤 원리로 이런게 가능한지는 모르겠으나 어쨌든 음질이 엄청나게 좋아집니다. 이 플레이어로 MP3를 재생하는 게 아무 플레이어로 FLAC을 재생하는 것보다 좋게 들립니다.

음색이 바뀌고 그런게 아니라 음질 그 자체가 좋게 재생됩니다.

 

구버전과 신버전, 그리고 각종 세팅에 따른 차이들이 있기는 하지만 말로 설명하기도 어렵고 너무 길어 질 것 같아 생략하겠습니다.

 

다른 jriver나 jplay 같은 유료 플레이어들은 써보지 않아서 비교는 못 해 드리겠네요.

 

 

2. UI가 안좋다.

 

 

끔찍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자랑했었던 구버전에 비해서는 꽤나 깔끔해졌기는 하나 여전히 별로 안 좋습니다.

 

그리고 UI가 깔끔해지면서 기능도 같이 깔끔해지는 바람에 재생목록 저장 같은 기본적인 기능도 없네요ㅎㅎㅎㅎㅎ

 

같은 폴더 내에 있는 음악이나 CD 한 장 정도 듣는 게 가능합니다. 반복 듣기는 있습니다. 

 

 

3. 구버전보다 조금 가벼워졌지만 여전히 고사양을 요구한다.

 

 

구버전은 플레이어를 실행하는 것 자체도 오래 걸리고, 다른 작업으로 메모리를 많이 쓰고 있던 상황이라면 다운도 심심치 않게 일어났었습니다. 하지만 신버전은 그렇지는 않네요.

 

물론 최고 음질로 들으려면 로딩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한곡에 10분 이상?ㅋㅋㅋㅋ 권장 사양으로 들으면 그 정도는 아닙니다. 

 

참고로 제 컴퓨터는 I7-8700에 16G 램입니다.

 

 

4. 무료입니다.

 

good.

 

 

사용법

 

(2023.04.05 현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탭이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홈페이지에서 블로그탭을 눌러 이동한 뒤에 스크롤을 좀 내리다 보면 다운로드 링크가 존재하니 거기서 받으시면 됩니다.)

 

(2023.08.22 현재 홈페이지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다운로드 링크가 있습니다.)

 

개발자 홈페이지에서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한 뒤에 압축을 해제하면 영어 매뉴얼이 있습니다. 쉽게 쓰여져 있으므로 그걸 보시면 됩니다.

 

이것저것 시키는 게 많은 듯 하지만 찬찬히 읽어보고 하나하나 따라 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이해가 안 되면 번역기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 개발자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상단에서 다운로드를 누른 뒤, 링크를 클릭하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한글로 홈페이지를 보고 싶으시면 상단에 translate를 눌러 한국어로 번역해서 보시면 됩니다. 번역이 아주 매끄럽지는 못해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개발자 홈페이지입니다.

 

https://www.mics.ne.jp/~halt-and-halt/MajiorityClean/

 

MajiorityClean

INFORMATION 動作条件 Windows 64bit、動作確認は Windows 11 Home 64bit で実施。 第12世代 AlderLake と 第13世代 RapterLake の最適化を含む 動作確認は Intel Core i7-13700 P-6 E-8 Random 5.1GHz で実施。 ABOUT 音感や色感

www.mics.ne.jp

 

플레이어는 4 종류가 포함되어있는데요, bug head, nontallion, pink hq, qctahedron입니다.

버그헤드는 이름만 보면 구버전 같은데 ui는 신버전이라 뭔지 모르겠고, 나머지 셋은 신버전인데 조금씩 다릅니다.

 

개발자 말로는 pink hq와 nontallion은 asio를 사용하며 nontallion이 더 고음질이라고 합니다.

qctahedron은 wasapi를 사용하고 모든 플레이어 중에 가장 고음질이라고 하네요.

 

솔직히 저는 신버전들끼리는 큰 차이를 못느껴서 nontallion 혹은 qctahedron의 high 세팅으로 주로 듣습니다.

가끔 super black으로 듣고 extreme은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서 잘 안써요.

 

근데 extreme으로 재생하면 음질이 확실히 좋긴 좋아요ㅋㅋ

 

 

 

추가)

 

2020.12.16 기준으로 기존 홈페이지에 들어가지지 않아서 확인 후 변경된 주소를 추가하였습니다.

 

qctahedorn의 이름도 qicktoss로 바뀌었네요ㅋㅋ

 

***2022/04/26 추가

 

버그헤드가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고있습니다.

그리고 다운로드 파일에 비번이 생겼네요.

비번은 'HUSTLER' 입니다. 따옴표 내의 영어대문자입니다.

 

***2023/08/22 추가

 

홈페이지 주소가 또 변경되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