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정보처리산업기사 실기 공부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안 그래도 정보처리산업기사에 대한 글들이 별로 없는데 실기는 더 그렇죠.

 

올해 마지막 실기가 남았던데, 이 글이 막차를 타려고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ㅋㅋ

 


아 참고로 실기는 필기와 다르게 공짜로 공부하는 게 안됩니다.

 

교재 정도는 사셔야 됩니다.

왜냐면 온라인으로 기출문제를 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저도 이거 찾느라 구글링을 많이 해봤지만 안구해지고요, 시간만 날렸습니다. 

어쩔 수 없이 교재를 살 수 밖에 없었고 저는 시나공을 구매했었습니다.ㅋㅋ 

그리고 요약본도 찾지 마세요. 볼만한 게 없습니다. 그리고 공부해 보니 왜 없는지 이해가 갔습니다. 

요약이 안됩니다ㅋㅋ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구글링을 멈추시고 시간을 아끼면 좋겠네요. 

 

대략적인 공부기간과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공부 기간

 

공부 기간은 역시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비전공 직장인은 1개월에서 그 이상까지 걸릴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시험이 쉽긴 쉬운데 그건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사람들에게나 그렇습니다.

 

누가 3일 컷 했니 어쩌니 말듣고 여유 부리다 불합격하지 마시고 미리미리 공부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본 지식이 있는 분들은 며칠 정도 빡세게 바짝 하거나 천천히 1~2주 정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좀 극단적인 예를 들면 전공자에다 이미 실무에서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분이 '이번에 60점 합격하면 좋고 아니면 말고' 라는 마인드에 시험운까지 좋았다면 공부 안 하고도 합격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는 시험이라고 봅니다.

 

물론 이런사람이 정처산기를 칠 이유는 없지만요ㅋㅋㅋ 난이도가 그렇다는 이야기입니다.

 

본인이 공부를 언제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으면 일단 책을 한 권 사서 기출문제를 1회분 풀어보면 됩니다.

 

얼마나 공부해야 될지 스스로 알 수 있습니다.

 

실기 준비하는 분들은 책부터 삽시다. 어차피 사야 됩니다ㅋㅋ

 

 

공부 방법


공부는 유튜브 무료 강의, 필기 때 보았던 요약본, 구매한 책의 기출문제로 합니다.

 

책은 문제풀이용이고 내용은 거의 볼 일이 없습니다.

 

정처산기 실기 자체가 책으로 공부하기에는 지나치게 비효율적입니다. 


과목별 추천 공부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알고리즘 : 알고리즘 유튜브 강의로 공부하고, c나 자바는 기출 위주로만 공부한다.

2. 데이터베이스 : 필기 때 공부했던 요약본으로 공부하고, sql 명령을 주관식으로 작성 가능할 정도로 이해하고 외운다.

3. 업무프로세스 : 퀴즐렛 


4. 신기술동향 : 퀴즐렛 


5. 전산 영어 : 퀴즐렛 



그리고 버리는 과목 없이 다 공부하는 게 합격에 유리합니다.

정 시간이 없으면 일단 기출 외우기랑 345과목 퀴즐렛 외우기는 꼭 하세요.

그리고 주의할 점은 주관식입니다. 공부할 때 정확하게 외우셔야 됩니다.


또 문제에서 그냥 쓰라는 건 영문 풀네임, 영문약자, 한글 다 쓸 수 있는데 '영어로 쓰시오' 처럼 명시적으로 지정해 주는 경우에는 시키는 대로 영문 풀네임이나 약자로만 써야 하니 문제를 꼼꼼하게 읽으시길ㅋㅋ

 


세부적으로는 다음과 같으니 참고할 사람은 보세요.

 


1. 알고리즘



좋은 유튜브 무료 강의가 있습니다. 유수라는 강사님이 강의한 건데 주소는 아래에 적어놓았습니다.

총 37강이고 1강의당 평균 40분 정도? 였던 것 같네요. 짧으면 20분 길면 1시간 넘는 강의도 있습니다.

마지막 3강은 저는 안 봤고, 또 안 봐도 될 것 같긴 한데 혹시 모른다고 생각하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그 외의 모든 강의는 전부 보세요.

강의가 정말 쉽고 좋아요. 책으로 보면 바로 압도당할 것 같은 내용도 재밌게 설명해줍니다.

알고리즘에 친숙하고 실제 프로그래밍을 하시는 분이라도, 2배속으로 보면서 10초씩 넘겨가며 보더라도 대충은 다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저도 기출 알고리즘 목록 한번 보고 나서 '이런 쉬운 알고리즘은 7살도 맞추겠네ㅋㅋ' 하다가 기출 풀고 틀린 뒤에 3일 동안 강의 하루에 10개씩 봤습니다.

 

강의에서 보여주는 알고리즘들이 전부 기출이기도 하고 또 이 시험만의 표기법이라든지 실수하기 쉬운 부분 같은 것도 알려줘서 한 번쯤 빠르게 훑어보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루는 내용도 쉽고 강의도 쉬워서 30 몇 강 다 보는데 얼마 걸리지도 않고 이거 다보면 그냥 알고리즘은 공부 끝입니다.



알고리즘 모르는 분은 이 강의 열심히 보세요.

알고리즘은 배점이 높고 쉽기 때문에 실수하거나 점수 까먹으면 불합격의 확률이 엄청나게 높아집니다.

그리고 강의 다 이해했으면 나중에 기출문제 풀면 됩니당.



또 이 과목에서 c랑 자바가 나오는데 이건 강의에는 없고, 구매한 교재의 기출문제나 예상문제를 풀면서 공부하면 됩니다.

문제부터 풀고 문제에 나온 개념을 공부하세요.

교재의 개념 부분은 제가 살짝 봤는데 모르는 사람이 보면 보자마자 딱 책을 덮게 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굉장히 쉽게 나오니 문제를 통해 공부하는 걸 추천드립니다.ㅋㅋ

안되면 기출만 외우는 것도 괜찮을 듯합니다.




2.  데이터베이스


이 과목은 필기 때 봤던 요약본으로 공부하면 됩니다. 

실기 기출을 풀면서 느낀 건데, 필기 요약본에 실기 내용도 거의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sql을 작성하는 문제가 나오는데 이 부분은 위에 말씀드린 강사님의 강의가 또 있습니다.

그중 9강 10강인데 여러 번 보시길 추천합니다.

필기 때 뭔 소린지 모르고 그냥 대충 외웠던 게 뭔지 이해가 되면서 주관식으로도 작성 가능하게 됩니다.

좀 여유 있게 공부하고 싶거나 글자보다는 강의가 편한 사람은 이분 강의를 처음부터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3. 업무프로세스, 4 신기술동향, 5 전산 영어

 


퀴즐렛으로 공부합시다. 

퀴즐렛에서 정보처리산업기사 검색하면 좋은 자료 많습니다.


저는 4,5과목 175 단어짜리랑 3과목 101 단어 짜리 다 외웠습니다. 

퀴즐렛에 문제 주관식으로 푸는 그런 시스템이 있는데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후기를 검색했을 때에는 이 과목들을 버리라는 이야기가 많았는데 저는 좀 다르게 생각합니다.

 

이 세 과목 포기하지 마세요. 벼락치기로 점수 충분히 딸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알고리즘 데이터베이스 다 맞고 나머지에서 10점만 채워야지' 했는데 그게 잘 안됩니다.

 

사람이 실수를 안 할 수도 없고 어쩌다 모르는 게 나오면 틀려야 되는데 기출 풀다 1,2 과목에서 하나 틀리면 그냥 불합격 각이 나오는 겁니다.

 

시험 2일 전인가 아무튼 시험을 눈앞에 둔 시점이었는데 저는 그제야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3,4,5 과목도 제대로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공부해야 하나 검색하다가 퀴즐렛의 존재를 알게 되어 개빡세게 외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때 시험 전날 아침부터 시험 당일 아침까지는 24시간 동안 잠도 안 자고 밥 먹으면서도 단어 외우고 가서 시험쳤습니다ㅋㅋㅋㅋ

 

그 덕에 단어 문제 다 맞히고 80점대의 안정적인 점수로 합격을 하게 된 것 같네요.

 

물론 결과적으로는 3,4,5과목 퀴즐렛 안봤어도 합격인 점수가 나왔지만 만약 3,4,5과목을 공부 안한 상태에서 시험이 어려웠다면 불합격 가능성도 충분히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의 시험은 어떻게 나올지 알 수가 없으니 공부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ㅋㅋ

 

 

 

아래는 제가 말씀드린 유튜브 강의 주소입니다.

 

강의명이 산업기사가 아니라 정보처리라고 되어있는데, 그건 예전에 개정 전에는 범위가 겹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괜히 어렵고 안 나올 수도 있는 기사 꺼까지 봐서 시간 날리는 거 아니야?' 라는 생각은 안 하셔도 됩니다.

또 과거에는 40지선다 객관식이었다는 점도 알고 강의를 보시면 좋습니다.


알고리즘 유튜브 주소

youtu.be/phwBmdRrfC0?list=PLimVTOIIZt2Z5Bug0KGrXxUTD-xMom2Ap

 

 

아래는 데이터 베이스 9강 sql 강의입니다. 1강부터 보실 분은 보셔도 좋을 듯하네요.

 

youtu.be/AjhVRhVdtuY?list=PLimVTOIIZt2aP6msQIw0011mfVP-oJGab

 

 

점수는 이렇습니다

 

긴 글 읽느라 수고하셨고

 

이 글을 보신 분들은 다들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ㅋㅋ

+ Recent posts